임신당뇨병 관리에서 식후 1시간 혈당 측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상적으로 임신 중 인슐린 요구량이 증가하지만, 임신당뇨병이 있는 경우 인슐린 분비가 충분히 증가하지 않아 식후 혈당이 상승합니다. 따라서 임신당뇨병 관리의 핵심은 식후 혈당 조절입니다. 본격적으로 임산부 식후 1시간 혈당 관련 알아야하는 중요한 정보 관련 써머리해 드려요~
알아보자 :: 임산부 식후 1시간 혈당 관련 알아야하는 중요한 정보
식후 1시간 혈당 목표
- 식후 1시간 혈당 목표는 140mg/dL 미만입니다.
- 공복 혈당은 95mg/dL 미만, 식후 2시간 혈당은 120mg/dL 미만이 목표입니다.
식후 1시간 혈당 측정 방법
- 식사 직후부터 1시간 이내에 혈당을 측정합니다.
- 하루 2-4회 정도 식후 1시간 혈당 측정을 시행합니다.
- 인슐린을 사용하는 경우 인슐린 용량 결정을 위해 식전 혈당도 추가로 측정합니다.
식후 1시간 혈당 관리
- 식후 혈당이 목표에 도달하지 않으면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강화합니다.
-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혈당 조절이 어려운 경우 인슐린 치료를 고려합니다.
- 인슐린은 태반을 통과하지 않아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임신당뇨병 관리의 중요성
- 임신당뇨병이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거대아, 신생아 저혈당, 신생아 고빌리루빈혈증 등의 합병증 위험이 증가합니다.
- 임신당뇨병 산모의 50% 이상이 향후 20년 이내에 당뇨병으로 진행합니다.
- 자녀에게도 비만과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당뇨병 산모는 식후 1시간 혈당을 포함한 자가혈당 모니터링을 통해 혈당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의료진과 긴밀히 협력하여 식이요법, 운동요법, 인슐린 치료 등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드린 내용은 임산부 식후 1시간 혈당 관련 알아야하는 중요한 정보 입니다. 상기정보가 도움이 되셨길...